본문 바로가기
social

10호 태풍 산산 현재위치 예상경로 진로방향 & 9호 태풍 종다리 약화

by 더더뉴스 2024. 8. 21.
반응형
10호 태풍 산산 현재위치 예상경로 진로방향 예의 주시

 

반응형

국내 곳곳 태풍 종다리 피해 속출

9호 태풍 종다리가 서해안을 따라 북상함에 따라 전라 및 충청, 인천 경기 지역에 많은 강풍과 폭우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비교적 규모가 작다고 알려졌으나, 이상 기온의 영향으로 더 많은 수증기 및 집중 호우로 인해 국내 곳곳에 따라 많은 피해가 집계되는 상황입니다. 

 

2024년 8월 21일 수요일 오전 11시 현재 기상청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강원 중북부지역, 충남북부지역, 제주도 동부 지역에 호우특보를 발효한 상태입니다. 

돌풍, 천둥, 번개 동반한 태풍 '종다리'

이들 지역에는 제9호 태풍 종다리 영향으로 돌풍 및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당일 오후에도 중부지장을 중심으로 돌풍 및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이라 예보하면서 폭우 및 강한 바람을 가진 태풍 종다리로부터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태풍 종다리, 열대야 26일 만에 종료

제9호 태풍 종다리의 영향으로 지속되던 열대야가 (부산지역의 경우) 26일 만에 종료, (서울지역의 경우) 31일 만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찜통 더위 속에서 여름 휴가 시즌을 보냈던 것을 아쉬워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열대야로 인해 밤잠을 설쳤던 악조건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밤의 기온을 되찾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를 갖게 하고 있습니다. 

 

끝나지 않은 한반도 북진 태풍

무더위의 끝자락의 기간에 한반도로 북진하는 태풍으로 대한민국은 이따금 많은 피해를 입어왔습니다. 

 

대만 및 중국, 일본을 향해 북상하는 태풍은 강한 비, 바람의 영향으로 대한민국에 많은 피해를 입혔던 적이 많습니다. 

10호 태풍 산산 발생 가능성

가을 수확시기와 맞물려 더 많은 피해를 입게 되는 태풍은 재산과 인명피해를 낳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 제10호 태풍 산산이 발생해(현재 열대요란으로 분류된 태풍 후보) 공식적으로 태풍의 이름이 될 가능성이 짙습니다. 

 

10호 태풍 산산의 경로 방향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이 없지만, 일본 남부 또는 대한 해협으로 북상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9호 태풍이 끝나는 시점에 우리들은 10호 태풍 산산의 현재위치 및 예상경로, 진로방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워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